개척 교회를 시작할 때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교회 개척을 한다는 것은 대단히 용기 있는 일이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열어주시지 않으면 감히 할 수 없다.
개척교회를 시작했지만 불행하게도 실패하는 교회가 많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20% 이상은 1년 이내 문을 닫는다. 아마도 80% 이상 실패하거나 아주 어려워한다. 교회 개척을 했다가 교회 문을 닫고 그냥 집에서 지내는 목사들도 적지 않다. 다른 교회 가자니 그렇고 그래서 그냥 쉬는 것이다. 예배도 처음에는 드리지만 나중에는 전혀 드리지 않는다. 이런 목사들이 적지 않고, 알고는 있지만 침묵하고 있다. 계속 다른 교회의 후원을 받아 생활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아주 극소수이다. 다른 직업으로 전향하는 경우는 그나마 낫다. 본인은 신앙이 있다고 말하지만 신앙생활은 전혀 하지 않는다.
교회 개척은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다만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교회 개척을 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우선은 개척하는 사람은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교회 개척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강하게 느끼는지, 교회 개척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확신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하나는 달란트가 있어야 한다. 첫번째 조건이 충족되면 두번째 조건은 당연히 따라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두번째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첫번째 조건은 자기 욕심이나 착각일 수 있다. 어느 목사든 교회 개척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사람마다 부르신 뜻이 있다. 재정 지원을 걱정하는 분이 있는데, 앞의 두 가지 요건만 갖추고 있다면 이것은 아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아무 것도 없이 출발해서 아주 훌륭하게 목회하는 분도 적지 않다. 전도사 시절부터 개척하여 성공적인 목회를 하는 분도 있다. 어쩔 수 없이 개척해야해서 시작하는 분이 있는데 금물이다. 대부분 소명이 없이 시작하는 경우 실패한다. 물론 뒤늦게 깨달아 잘 하는 분이 있지만, 냉철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교회를 개척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한다면 기도하며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많은 정보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하나님의 지혜를 간절히 사모해야 한다.